김무성 전 국민의힘 의원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내정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8일(목) 정치권에 따르면 김무성 전 의원은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직을 제안받은 뒤 최종 수락했다고 합니다.
취임식은 이르면 다음 주에 열릴 것으로 전해졌으며, 민주평통은 헌법 92조에 따라 평화통일 정책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해 발족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입니다. 의장은 현직 대통령이 겸임하며, 실질적인 수장으로서는 조직을 총괄하는 수석부의장은 장관급보다 높아 주로 대통령 측근이나 원로들이 주로 맡는다고 합니다.
한편 이석현 수석부의장은 전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른바 문재인 정부 '알박기 인사'로 규정된 이석현 수석부의장은 최근까지 사퇴 거부 의사를 밝혔던 바 있습니다.
김무성 프로필
- 출생: 1951년 9월 20일(70세) 부산광역시
- 가족: 배우자 최양옥, 1남 2녀
- 학력: 화랑국민학교, 경남중학교, 중동고등학교, 한양대학교 경영학 학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의원대수: 15대~20대(6선)
새누리당의 2대 대표 최고위원 출신으로, 이 시절에는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로 예상되었던 정치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비박계의 좌장으로서 항상 새누리당 내의 고질적인 친박계와 비박계 간 계파 갈등의 중심에 서있었으며, 이로 인한 옥새 파동, 그 뒤 새누리당의 20대 총선 참패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대선주자 유력 후보군에서 사실상 제외되었습니다.
26세에 (주) 동해제강이라는 회사의 상무이사가 되었고, 32세에 (주)삼동산업이라는 회사의 사장으로 일했습니다. 김무성이 젊은 나이에 상무와 사장이라는 직함을 달고 잘 나가는 경영인이 된 이유는 그가 전남방직 소유주의 아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김무성은 현대그룹 현정으 회장의 외삼촌이기도 합니다.
김무성의 아들은 배우 고윤으로 드라마 아이리스2로 데뷔했으며, 영화 국제시장에서 단연으로 출연한 바 있습니다. 차녀인 김현정씨는 수원대학교에서 교수로 일하고 있었으나 너무 젊은 나이에 교편을 잡았다는 것 때문에 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경력사항
- 동해제강 상무, 전무
- 삼동산업 대표이사
- 민족문제연구소 이사
- 통일민주당 정무국장
- 기획조정실 차장
- 대통령비서실 민정비서관(문민정부)
- 제47대 내무부 차관(문민정부)
- 제15대 국회의원(부산 남구 을/신한국당)
- 제16대 국회의원(부산 남구/한나라당)
- 한나라당 총재비서실장
- 제17대 국회의원(부산 남구 을/한나라당)
- 제17대 국회 전반기 재정경제위원회 위원장
- 한나라당 사무총장
- 제18대 국회의원(부산 남구 을/무소속)
- 한나라당 최고위원
- 한나라당 원내대표
-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
- 제18대 국회 후반기 국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19대 국회의원(부산 중구.영도구/새누리당)
- 바른정당 상임고문
-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고문
- 국민의힘 상임고문
댓글